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자료실
HOME

홍보 | TESOL 열풍을 이끌고 있는 서울교대 테솔(TESOL) 인터뷰 (연합뉴스, 2011.6.13)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교대 TESOL 작성일 11-06-13 00:00

본문

TESOL 열풍을 이끌고 있는 서울교대 테솔(TESOL) 인터뷰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의 인기가 좀처럼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영어유치원 및 영어전문학원 취업희망자는 물론 TEE 인증제 도입에 따른 초·중등 현직 교사들에게도 커리어 향상을 위한 필수 코스로도 각광받고 있다. 국내 대학교 중에서는 숙명여대를 비롯한 한국외대, 성균관대, 한양대, 서울교대 등에서 TESOL Certificate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중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최근 수강생이 급증하고 있는 서울교육대학교 테솔교육원을 방문하여 테솔 담당자 이소연 팀장과 테솔 인기강사인 Roger와 Stafford 선생님을 만나 서울교대 테솔 프로그램만의 특징을 들어보았다.

Q. 서울교대 테솔과정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이소연 팀장: 서울교대 테솔 프로그램은 호주 Griffith University 와 Southbank Institute of Technology기관과의 국제교육 협력을 통해 개설되었습니다. 교육 목적에 따라 국제영어교사 정규 과정과 국제 유아 영어교사 과정을 수강하실 수 있으며, 오전반과 야간반이 개설 되어 있습니다. 매년 2월 말과 7월말 개강이며 총 20주 과정입니다.

Q . 강사 분들은 어떻게 서울교대에서 테솔 트레이닝을 맡게 되었나요?

Roger: 저는 미국에서 영문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석사과정으로 테솔을 마쳤습니다. 그 후 미국에서 영어강사로 근무하다 10년 전부터 포항과 서울지역에서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영어를 강의해왔습니다. KOTESOL의 부회장을 역임하면서 많은 교육계 분들을 알게 되었는데, 운 좋게도 서울교대까지 인연이 닿게 되었네요.

Stafford: 저는 뉴질랜드에서 동북아시아 정치학을 전공하고, 마찬가지로 석사과정으로 테솔을 마쳤습니다. 한국에서의 생활은 어느덧 7년차네요. 경기도 지역 중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왔고, 저 역시 KOTESOL 회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해오다가 서울교대로 스카우트 되어 즐겁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Q . 서울교대 테솔과정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Roger & Stafford: 훈훈한 강사?(웃음) 글쎄요, 서울교대 테솔과정은 무엇보다 모의수업 기회가 많은 것이 강점이라 생각됩니다. 테솔 프로그램 특징상 이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학교나 학원에 가서 직접 학생들과 호흡하면서 수업을 이끌어가야 하기 때문에 실전에 강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저는 학생들을 지도할 때에 수업 시작부터 끝까지 어떻게 학생들을 지도하고, 참여시키며 평가까지 할 수 있는지 그대로 재현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구체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짐으로써 매 단계마다 부족한 부분이 보완되어 실력 향상이 빠르게 나타납니다. 구성원 수가 12∼15명으로 적기 때문에 수업참여도도 높고 학생들간의 교류도 많은 것 같아요. 이미 수료하신 분들의 경우 영어유치원이나 영어학원에 취직하시고 나서도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모임을 갖고 있고, 저도 참석해서 담소를 나누곤 합니다.

Q. 서울교대 테솔과정 수강생들은 열심히 수업을 따라오나요?

Roger & Stafford: 한국 사람들이 발표에 소극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어서 처음엔 약간 걱정하기도 했는데 서울교대 수강생 분들은 오히려 매우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수업에 임하고, 출석률도 높은 편입니다. 퀴즈나 과제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이루어져 있어, 수업에 참여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지만 결석하게 되면 작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출석률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거든요. 또한 실제로 수업을 해보면 학생들의 수준이 저보다 높다고 느낄 때가 있어요. 교사를 하시던 분은 오랜 기간 학생들을 지도한 경험이 많아 학생들의 반응을 더욱 잘 이끌어내는 편입니다. 야간반의 경우 직장인들이 많은데, 퇴근 이후에도 열심히 수강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Q. 앞으로 서울교대 테솔과정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께 한마디 하신다면?

이소연 팀장: 이번에 서울교대에서는 일반 정규TESOL과정 이외에도 어린이를 지도하는 분들을 위해서 YL TESOL과정을 새롭게 신설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초등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서울교육대학교의 강점과 노하우를 살려 영어유치원이나 초등저학년을 지도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유익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미 하반기 수시모집에서도 많은 분들께서 지원해 주셨는데요. 현직 교사뿐 아니라 직장인, 주부, 취업 준비생, 해외 학사·석사 등등 다양한 분들이 지원해 주셔서 수업분위기가 더욱 기대됩니다. 발전과 행복의 기운이 넘치는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즐겁고 유익한 수업을 통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유능한 교사로 거듭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11학년도 서울교대- 호주대학 TESOL과정 정시모집 입학요강

- 입학 설명회: 2011년 6월 18일(토) 오후 2시 서울교대 인문관 1층 세미나실

- 원서접수: 2011년 6월 17일(금)∼6월 24일(금) 오후 6시 마감

- 입학전형: 2011년 7월 3일(일)

- 합격자발표: 2011년 7월 5일(화)

- 원서접수: 온라인접수, 우편 및 방문 접수 가능

- 입학문의: 02-3475-2338∼9, tesol.snue.ac.kr


ⓒ 2020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